안녕하세요, 부자부자 프로젝트의 옴므파탈입니다.
2023년 계묘년 1월부터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였습니다. 저의 2023년 올해 버킷리스트 중에 하나입니다.
‘일하지 않는 시간에도 돈을 벌 수 있어야 한다’ 라는 글을 본 뒤로 예전부터 블로그 시작을 고민했으나, 현실에서의 벅찬 삶과 부족한 시간, 그리고 주제를 정하지 못해서 계속 미루기만 했습니다. 그러다 삶이 조금 안정되고 시간적 여유가 생기면서, ‘시작이 반이다’라는 마음가짐으로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의 1차 목표는 구글 애드센스 통과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주제처럼, 경제적 자유를 이룬 부자를 지향하고 있어서, 블로그에 게재되는 광고 수익을 생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는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애드핏을 통과하여 애드핏을 통한 광고를 게재하고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애드센스를 통한 광고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여기저기서 검색해보고 알아보니 소위 ‘애드고시’라 불릴 정도로 구글 애드센스는 심사 기준이 까다롭다고 합니다.
많은 곳에 구글 애드센스 통과를 위한 정보들이 있지만, 관련 내용을 저도 다시 한 번 기억하고자 중요한 점 3가지만 기록해 보겠습니다.
1. 최소 1,000자 이상의 의미 있는 정보글
구글이 검색 노출을 통해 지향하는 바는 정보글 활성화라고 합니다. 내용의 단순한 복사/붙여넣기가 아닌, 정보 제공자만의 글로 작성하여 의미있는 글이 되어야 하는 것이죠. 그리고 그 글의 길이는 최소 1,000자 이상을 기준으로 보고 있습니다. 글의 길이에 대한 내용은 구글의 공식적인 입장은 아니고, 애드센스를 통과하신 분들의 공통적인 견해인 것 같습니다.
학창시절 논술을 준비한다고 글을 써보고, 대학교 때는 레포트 작성, 취준생일 때는 지원서, 자기소개서를 마지막으로 거의 글을 써본 적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1,000자라는 글이 막연하게만 느껴지기도 합니다.
2. 꾸준한 포스팅
며칠 해보니 블로그 운영이 보기와는 다르게 쉽지 않습니다. 역시 세상에는 쉬운 일이 없고, 꾸준함만이 답인 것 같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도 광고 게재자를 승인하기 위해 그 꾸준함을 참고한다고 합니다. 한 번에 많은 글을 포스팅하는 것이 아니라, 1개의 글이라도 매일 매일 포스팅하는 것이 승인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1일 1포스팅이 어렵다면, 여러 개의 글을 작성한 후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예약 발행’ 기능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키워드 선정
블로그 유입을 결정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키워드라고 합니다. 방문자가 찾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떤 키워드로 검색을 할 것인지 등 정보 제공자로서 고심해야 방문자를 늘릴 수 있고, 광고 노출이 늘어나므로 애드센스 승인 확률이 높아질 것입니다.
블로그 운영 면에서는 키워드를 제목과 본문 내용 중에 적당히 반복 노출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키워드를 너무 반복적으로 많이 사용하면, 해당 게시글을 홍보 목적의 불법적인 글로 파악하여 검색 노출에 불리할 수도 있다고 하니 유의해야 합니다.
오랜만에 쓰는 장문의 글이라 아직은 논리적이지 못하지만, 계속 글을 쓰다 보면 조금씩 나아지리라 믿습니다. 첫 술에 배부를 수는 없으니까요.
아직은 앱퀴즈 중심의 작은 글들뿐이지만, 작은 정보들이 여러분들에게 유익하기를 바라며 더불어 작은 행복도 전해주기를 기원하겠습니다. 앞으로는 더욱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들과 소소한 일상도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항상 행복하시고, 모두 부자부자 되세요~!